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메타버스 골드러시

미래산업의 열쇠, 누가 마지막 메타버스에 탑승할 것인가

민문호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11월 20일 리뷰 총점 9.5 (35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5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경제 경영 > 마케팅/세일즈
파일정보
EPUB(DRM) 25.3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메타버스 리딩 기업 CEO가 말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비즈니스 사례와 윤리적 시사점까지
생생한 예시를 통해 쉽게 정리한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모든 것!

인간과 시공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넘어 그 속에서 상호 융합 및 공진화하게 될 메타버스 글로벌 시장! 지금까지 계속 관망만 해 왔다면, 이제는 마지막 기회가 될 메타버스에 과감히 탑승하길 바란다. 앞으로 AR·VR 등 XR 기반의 기업들과 AI, 블록체인 기업들이 힘을 합쳐 지속적으로 메타버스 기술 개발을 이끌어가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 시장은 2020년 50조 원, 2023년 535조 원 이상, 2030년에는 1,700조 원가량 성장할 전망이며, 우리나라는 향후 5년간 2.6조 원의 메타버스 관련 예산을 단계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그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가? 현재로서는 예측이 불가하지만 문화와 IT 기술, 콘텐츠 강국인 대한민국이 그 주인공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그 변화의 바람에 나도 함께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메타버스 비즈니스 CEO가 말하는 메타버스 10문 10답 _ 4
추천사 _ 26
헌사 _ 30
서문 _ 37
PART 1 METAVERSE IS COMING
현재와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등장 _ 45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한 4대 요소 _ 49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_ 54
디지털 휴먼이란 무엇인가 _ 58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활용 _ 61
아바타 만들기 열풍 _ 65
디지털 원주민 MZ 세대 _ 69
메타버스의 글로벌 경쟁 구도 _ 73
과거로의 여행이 가능한 디지털 헤리티지 복원 사업 _ 80
AI와 XR을 활용한 산업들 _ 85
PART 2 METAVERSE ARCHIVE
과거와 메타버스
이미 존재했던 메타버스, PC 통신에서 인스타그램까지 _ 95
영원한 승자, 복고 마케팅 _ 103
중장년층과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도약 _ 105
PART 3 METABARS OF THE FUTURE
미래와 메타버스
1,700조 원 시장, 현실이 된다 _ 111
메타버스 디바이스 히스토리 _ 115
디지털 자산과 NFT _ 121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게임파이’ _ 124
메타버스 관련 전도유망한 일자리들 _ 129
뉴 칼라의 탄생 _ 134
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_ 138
PART 4 EVERYTHING ABOUT METAVERSE BUSINESS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모든 것
메타버스와 헬스케어 비즈니스 _ 145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비즈니스 _ 151
메타버스와 가상자산 비즈니스 _ 155
메타버스와 이동통신사 비즈니스 _ 158
메타버스와 마케팅 비즈니스 _ 163
메타버스와 여행 비즈니스 _ 167
메타버스와 제조업 비즈니스 _ 175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 비즈니스 _ 179
메타버스 플랫폼의 동향과 전망 _ 186
PART 5 메타버스의
윤리적 이슈와 공존
메타버스 윤리 문제를 제어할 수 있을까? _ 193
나와 아바타 사이의 혼동 _ 198
인간의 기본권과 잊힐 권리의 침해 _ 201
지적 재산권 침해 _ 205
AR·VR 기술의 고도화 문제 _ 208
메타버스 내 윤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_ 211
참고 문헌 _ 215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민문호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오썸피아’의 CEO로 성균관대학교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상임이사,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 이사로 재직 중이며, 가상 관광 메타버 스 플랫폼 ‘메타라이브’ 오픈 준비 중에 있다. 20여 년간 IT와 콘텐츠를 융합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일했으며, 2012년 말 우연한 기회에 대형 VR·AR 전시 체험전 주관 대행을 맡게 되면서, 향후 IT 기술과 문화·관광 산업은 한 바구니에 담겨야 빛을 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본격적으로 VR·AR 산업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2015년 3월 VR·AR 전문 기업 ...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오썸피아’의 CEO로 성균관대학교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상임이사,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 이사로 재직 중이며, 가상 관광 메타버
스 플랫폼 ‘메타라이브’ 오픈 준비 중에 있다.
20여 년간 IT와 콘텐츠를 융합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일했으며, 2012년 말 우연한 기회에 대형 VR·AR 전시 체험전 주관 대행을 맡게 되면서, 향후 IT 기술과 문화·관광 산업은 한 바구니에 담겨야 빛을 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본격적으로 VR·AR 산업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2015년 3월 VR·AR 전문 기업 오썸피아를 설립해 구글 본사에 제주 해녀 다큐멘터리 VR, 강원도청에 평창 동계올림픽 AR 게임, 대한민국 외교부에 독도·울릉도 VR을 제작·납품하였고, 그중 제주 해녀 다큐멘터리 VR은 구글 피처드로 선정, 독도·울릉도 VR은 전 세계 250개 대사관에 비치되는 영광을 누렸다.
또한, 2017년에 대한민국 리딩기업 대상 VR·AR부문 기술혁신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에 국제크리에이터연맹 글로벌브랜드대상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겸임 교수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겸임교수로서 XR 기반의 메타버스 융합 비즈니스를 강의하며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오픈 준비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라이브’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관광업 종사자들에게는 상생의 장을, 전국 지자체에는 명인과 명소, 특산품 발굴 및 홍보의 장을, 사용자에게는 일상의 회복과 특별한 경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메타버스는 우리의 일상이면서 미래다!
미래의 인재들이 머리맡에 두고
읽어야 할 메타버스 비즈니스 바이블!

수많은 뉴스와 미디어를 통해 ‘메타버스’를 들어 보았을 것이다. 메타(Meta)는 ‘초월’이고, 유니버스(Universe)는 ‘우주’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이 상호 작용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을 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뜻한다.
흔히 가상현실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버추얼 리얼리티’를 표방하는 단방향 콘텐츠인 가상현실과 달리 메타버스는 양방향 콘텐츠다. 기술적으로는 AR, VR, MR 기술이 혼합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다양한 사회 활동과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다. 기업이 만든 콘텐츠 활용뿐 아니라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고 판매도 할 수 있다.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로 인증된 가상화폐를 이용한다. 메타버스 세계가 성숙하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되어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거로 예상된다.
그러나 메타버스 세상도 인간이 활동하는 세계이므로 현실 세계와 비슷한 각종 범죄와 윤리적 문제 또는 지금껏 겪지 못한 새로운 문제도 벌어질 것이다. 햅틱 기술의 발전으로 폭력이나 성폭력 문제도 현실과 가깝게 벌어질 수 있고, 재화의 생산과 판매로 사기와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현실의 법과 윤리 강령이 디지털 세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한다. 인간의 현실 세계와 흡사한 세계가 구현되므로 철학적 정립 또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거부할 수 없는 미래에 메타버스를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하길 바란다.

회원 리뷰 (20건)

한줄평 (15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