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메뉴
주요메뉴


만화 동사의 맛

이야기그림으로 배우고 익히는 우리말 움직씨

김영화 저/김정선 원작 | 유유 | 2017년 12월 22일 I PDF(DRM) I 78.08MB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동사의 맛, 만화로 맛보다

시중에 나와 있는 한국어를 다룬 교양서에서 동사는 늘 찬밥 신세였다. 활용형이 엄청나게 다양한데도 마땅히 찾아 확인할 곳도 없고, 기본형이 뭔지 가늠하기 어려운 동사도 사전을 찾아보면 활용형 말고는 달리 밝혀 둔 게 없어 답답한 일이 많았다. 『동사의 맛』이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다.
20년 넘게 외주 교정자로 일해 온 저자 김정선은 숱한 교정지와 씨름한 이력과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헷갈리는 동사를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을 궁리했고, 그 결과 헷갈리는 동사를 짝지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냈다. 덕분에 『동사의 맛』은 흥미진진하게 읽히는 우리말 공부책, ‘소설 같은 사전’으로 독자의 꾸준한 애정을 받고 있다.
그런 『동사의 맛』이 만화로 재탄생했다. 어느 날 서점에서 우연히 꺼내 든 이 책의 감칠맛 나는 동사와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감응한 만화가 김영화는 머릿속에 떠오른 주인공의 이미지와 배경이 되는 종로구 사직동 일대를 그림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헷갈리는 동사와 각 동사의 뜻풀이, 활용법 그리고 이야기로 짠 예문으로 구성된 원작을 만화라는 형식으로 가져오면서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 동사의 활용법을 네모난 칸과 말풍선 안에서 펼쳐 보인 것이다. 지면 관계상 원작의 일부 에피소드만 다루었지만, 어느 하나 모자라거나 어색하지 않게 이야기그림으로 풀어냈다.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머리말 동사, 이제 만화로 공부하자

가다듬다/간추리다
같이하다/함께하다
뒤처지다/뒤쳐지다
눌러듣다/눌러보다
감치다/깁다
꿈꾸다/꿈 깨다
닿다/대다
눕다/엎드리다
괴다/꾀다
나르다/날다
나타나다/내로라하다
떨구다/떨어뜨리다
벼르다/벼리다
부풀다/부풀리다
몰아붙이다/몰아세우다
죽어나다/죽어지내다
거스르다/거슬리다
닦다/닦달하다
해찰하다/헤살하다
얽어매다/옭아매다
척하다/체하다
빨다/빨다리다
우짖다/울부짖다
치다/-치다
희뜩거리다/희번덕거리다

원작자의 말 만화의 맛
뒤로 앞으로 맨위로 aniAlarm